"월급 빼고 모든 것이 오른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저 말을 직접 체감할 수 있을 정도의 물가를 경험하다 보니 '무지출 챌린지', '적금 풍차돌리기' 등의 조금이라도 아끼며 소득을 늘리기 위한 노력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소득을 늘리기 위한 방법을 떠올릴 때 결코 빠지지 않고 나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재테크로 저축만을 하던 과거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어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 진행하는 앱테크, 소비하지 않는 것이 돈을 버는 것이라며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자는 짠 테크 등의 신조어가 등장하기까지 합니다.
여러 재테크 방법이 있지만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으로는 항상 앱테크가 거론되고 이번에는 유명한 앱테크 중 하나인 포인트리를 활용한 재테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인트리란?
포인트리는 KB국민은행과 KB카드, KB증권 등의 KB금융그룹 계열사에서 지급하고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포인트입니다. 기본적으로 국내 카드사로 유명한 KB국민카드의 추가 캐시백 느낌으로 지급을 시작했지만 스마트폰의 사용이 증가하며 KB국민은행과 KB증권과 같은 계열사의 앱, 그리고 KB금융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앱인 리브메이트에서도 이벤트를 통해 지급하기 시작하며 굳이 KB국민카드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포인트리를 얻어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포인트리를 적립 방법
KB국민에서 진행하는 대부분의 이벤트에서는 상품 대신 포인트리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아,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적립이 가능합니다.
1. KB국민카드 사용
먼저 기본이 되는 KB국민의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공하는 카드의 종류 중 대부분이 혜택으로써 사용 금액에 대한 리워드로 포인트리를 제공하기도 하며 포인트리가 관심을 끌게 된 지금은 포인트리 전용 카드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적립되는 리워드는 0.5% 정도이며 KB국민의 가맹점인 KB스타샵에서는 최대 5%의 리워드를 적립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KB국민은행의 체크카드의 경우는 제외된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2. 리브메이트 앱 이용
1번 항목의 카드 사용과는 다르게 별다른 혜택으로써가 아닌 이벤트성으로 지급받는 방법으로 KB국민의 통합관리 앱인 리브메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앱들과 비슷하게 출석체크를 지원하고 매일 진행할 수 있는 퀴즈, 뽑기 등의 이벤트가 주기적으로 열리며 굳이 KB금융의 계좌나 카드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적립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1번 항목의 단점이었던 체크카드에 대한 제한이 리브메이트의 등록을 통해 일부 해소가 가능합니다.
3. KB페이 앱 이용
KB페이는 현금이나 실물 카드가 사라지고 있는 시대에 맞춰 KB금융에서 출시한 간편 결제 앱으로 리브메이트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굳이 국민은행의 카드가 아니더라도 등록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간편 결제의 순 기능을 이용해 KB페이를 이용해 결제 시에 포인트리를 적립받을 수 있고, 출석체크와 여러 이벤트를 통한 추가 포인트리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포인트리는 KB카드, 리브메이트, KB페이 등의 여러 가지 앱을 이용해 적립을 받더라도 포인트가 통합적으로 쌓인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포인트리를 사용하는 방법
여러 활동으로 적립받은 리워드는 1P=1원이라는 현금의 성격을 갖게 됩니다. 그렇기에 포인트리는 KB국민의 가맹점인 KB스타샵을 이용해 사용이 가능하고 리브메이트 앱에서 지원하는 포인트리 메뉴에 접속한 뒤 현금으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이런 포인트리는 따로 적립과 이용에 대한 한도가 없지만 적립을 통하지 않고 직접 충전 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충전 한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충전 한도는 1일 50만 포이트이며 카드 회원을 기준으로 적립된 포인트리를 포함해 총 200만 포인트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전된 포인트리는 당연히 유효기간이 존재하지 않지만 적립된 포인트리의 경우 유효기간이 존재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효기간의 경우 총 5년으로 적립된 날을 기점으로 60개월 동안 보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