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금요일 드디어 기다리던 카카오뷰의 수익 정산 내역이 공개되었습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 카카오뷰의 정산 구조는 지난달의 수익이 이번달에 정산되고, 정산된 수익은 다음달에 지급되는 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25일 공개된 수익은 10월의 수익입니다.
10월 노출수
10월의 경우 이미 익숙하게 언급되고 있는 판교 화재가 있던 시기로 당시 카카오뷰도 며칠간 먹통이 되고,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았었는데요. 필자는 8월의 수익이 공개된 9월부터 카카오뷰를 서서히 손을 때고 있었기에 멘탈에 큰 영향은 없었습니다.
채널 1 노출수
채널 2 노출수
채널 3 노출수
채널 4 노출수
전체적인 노출수는 지난 9월에 비해 10%수준으로 줄어든 모습이며, 판교사태이전부터 기존과는 다르게 필자의 블로그의 글을 하루에 한개의 보드로 발행하였기에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9월 당시 노출과 액션 부분이 크게 증가하였지만 수익은 반대로 줄었던 것을 보고 10월부터는 외부유입 용도로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10월 발생 수익
다음으로는 10월에 발생되고 지난 25일 집계되어 공개된 정산 내역입니다.
기존에 수익 기준이 통과된 4개의 채널에서 총 1만 2천원의 수익이 발생했으며, 9월과 비교하였을 때는 30% 수준으로 하락하였지만 노출수가 줄어든것에 비해 나쁘지 않은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리
이번 10월도 이정도 수준에서 이정도의 수익이 나왔구나를 공유하고 싶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카카오뷰에서는 수익 구조를 공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필자와 비슷한 노출이 나오더라도 수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현재 10월과 동일하게 하루에 한개의 보드만 발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품앗이로 성장시킨 4개의 채널외에 하나의 채널을 새로 만들어 노출과 친구에 관한 새로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유의미한 결과가 없지만 공유할만한 결과가 나온다면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익이 정산된 4개의 채널의 10월 현황을 모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실 친구수가 큰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더 이상의 품앗이는 진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친구가 늘어난 경우 자연스럽게 유입되어 증가된 친구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