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카카오뷰는 지난 21년 카카오에서 여러 콘텐츠들을 모아 독자들이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로 출시되었고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활발하게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카카오뷰는 크게 창작자와 독자로 나눌 수 있는데요. 독자는 카카오뷰에 보일 콘텐츠들을 모은 '보드'를 발행하는 역할을 하고, 독자는 말 그대로 창작자가 발행한 보드를 보는 사람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우리가 직접 창작자가 되어보기 위해 채널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뷰 채널 만들기
먼저 채널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방법은 PC로도 진행 가능하며 필자는 모바일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PC로 관리를 하실 예정이라면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검색하여 해당 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1. 먼저 카카오톡으로 들어가 하단 메뉴 중 가운데의 눈 모양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2. 카카오뷰로 들어왔다면 뷰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옵션 중 내 보드 만들기를 선택해주세요.
3. 내 창작 채널의 채널이 없으니 채널 만들기를 누르고 채널의 이름과 아이디, 카테고리 등을 지정하여 만들기를 완료해주세요.
채널 개설 완료 화면에서 채널 추가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뷰 창작센터의 공식 채널이 추가됩니다. 관심이 없다면 그냥 시작하기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카카오뷰 보드 발행하기
다음으로 보드를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이제 채널을 만들었으니 다시 뷰로 접속한 뒤 내 보드 만들기를 누르면 나의 채널이 나오게 됩니다. 채널을 눌러 관리로 접속해주세요.
처음에는 새 보드 만들기를 눌러 보드를 만들어 줄 수 있는데요. 보드는 제목과 설명, 콘텐츠 등이 담기게 됩니다. 여기서 메인이 되는 콘텐츠는 카카오의 티스토리나 브런치 등의 서비스를 연동하여 발행해줄 수도 있고 콘텐츠 탐색을 통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여 찾아 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 수익 창출
마지막으로 카카오뷰를 통한 수익 창출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나눠보려 합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카카오에서는 카카오뷰의 창작자에게 일정한 수익을 분배해주고 있습니다. 물로 정확한 수익 발생 구조는 공개되진 않았으며, 현재는 수익을 분배받기 위한 조건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채널을 구독하는 사람을 친구라고 명칭하고 있어, 친구의 수가 100명 이상이면서 채널에서 발행된 보드가 10개 이상이 된다면 누구나 수익 창출의 기회를 얻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