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3. 11. 15. 23:35

PASS(패스) 인증서 발급 및 사용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근래에 들어 온라인상에서 본인인증을 하거나, 전자서명을 진행할 필요가 있을 때, 공동인증서 대신 간편 인증을 이용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때 간편 인증은 민간인증서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인 기업에서 전자서명인증사업자로 승인을 받고 제공되는 인증서를 의미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간편 인증의 종류 중 하나인 PASS(패스) 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PASS 인증서 발급 방법

1.1. PASS 인증서 사용 방법

 

PASS 인증서 발급 방법

PASS 인증서는 기본적으로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PASS 앱을 통해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이용 중인 통신사에 대한 종류에 상관없이 인증서의 발급 절차는 동일하며, 발급된 인증서의 유효기간과 보관방식 등의 서비스 또한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그럼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용 중인 통신사의 PASS 앱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완료하고 홈 화면의 '인증서 발급'을 선택한 뒤, 확인되는 팝업창에서 다시 한번 '인증서 발급 받기'를 선택해 주세요.

PASS 앱에 접속한 뒤, 인증서 발급을 선택하고, 인증서 발급 받기를 선택

 

2. PASS 인증서 서비스에 대한 필수 항목에 동의한 뒤, 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인증서 서비스를 이용한기 위한 필수 항목에 동의한 뒤, 발급을 선택

 

3.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폰 문자 인증과 본인명의 계좌를 통해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폰 문자 인증과 본인명의 계좌 인증을 진행

 

4. 마지막으로 PASS 앱에 등록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PASS 인증서 발급을 완료해 주세요.

PASS 앱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서 발급을 완료

 

발급이 완료된 PASS 인증서는 발급일을 기준으로 3년의 유효기간이 제공됩니다. 다만 인증서를 발급한 앱에 PASS 인증서가 보관되기 때문에 앱을 삭제하거나, 기기를 변경하는 등 데이터가 초기화되는 일이 발생했을 때, 재발급이 필요하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PASS 인증서 사용 방법

PASS 인증서를 발급받았다면 정부24와 홈택스와 같은 간편 인증이 지원되는 모든 서비스에서 본인인증과 전자서명을 위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의 정부24 앱에서 로그인을 진행한다고 했을 때, 앱에 접속한 뒤, 로그인을 선택하고 간편 인증을 선택하면 민간인증서의 종류 중 '통신사 PASS'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때 통신사 PASS를 선택하였을 때, 즉시 인증 절차가 시작됩니다. 

정부24의 로그인 방식 중 간편인증을 선택한 뒤, 통신사 PASS를 선택

 

인증 절차는 간단한데요. 먼저 PASS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는 이용자 본인의 정보를 입력한 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인증 요청을 전송해 주세요.

통신사 PASS 인증서를 보유한 이용자의 정보를 입력한 뒤,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인증 요청을 선택

 

인증 요청이 전송되면 스마트폰에 설치된 PASS 앱을 통해 인증 요청이 발생했다는 알림이 도착하게 되는데요. 해당 요청을 확인한 뒤, 인증을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PASS 인증서를 이용한 인증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이후 인증을 요청한 서비스(해당 글에서는 정부24 앱)에 돌아와 '인증 완료' 버튼을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로그인 혹은 전자서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PASS 앱을 통해 도착한 인증 요청을 확인하고, 인증을 선택한 뒤,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 이후 인증을 요청한 서비스(정부24 앱)에 돌아와 인증 완료를 선택

 

▶ 함께 보기 좋은 글

 

- 패스(PASS)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과 효력, 사용처

- 정부24 간편인증 등록하는 방법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