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 글에서 예고드렸던 주식 입문하기 두 번째 이야기입니다!
주식은 한국거래소에서 관리, 감독하고 증권사를 통해 거래를 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에 한국거래소와 같은 증권거래소가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도 예외는 아닙니다. 예외로 보자면 가상화폐 시장의 경우 중앙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24시간 시장이 움직이고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먼저 국내의 경우, 정규 거래 시간이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30분으로 제한됩니다. 이후에는 10분단위로 종가 대비 10% 차이로 거래하는 시간 외 단일가 거래가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됩니다.
다음 해외에 경우 당연하게 시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국의 경우, 현지시간은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거래가 되지만 한국의 시간으로 밤 11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미국의 서머타임이 진행될 경우 1시간씩 앞당겨지기도 합니다.
일본은 한국과 시차가 거의 나지 않기 때문에 9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그리고 12시 30분부터 오후 3시까지 거래가 이루어지고 중국의 경우 한국 시간으로 10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각 나라의 공휴일이 다르다보니 해당 나라의 주식 시장이 쉬는 휴장일 또한 차이가 납니다. 국내는 공휴일이지만 미국은 공휴일이 아니라 국내는 휴장, 미국은 정상 개장되는 경우, 반대인 경우 등이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니 각 나라의 휴장일은 공휴일 달력을 참고해주세요.
다음은 지정가와 시장가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가 사용중인 KB증권의 모바일 증권(MTS) 앱인 마블입니다. 이미지를 살펴보게 되면 제일 상단에 현재 주식의 가격이 나오게 되고 좌측에 가격들을 매수하거나 매도하기 위한 호가창이 있습니다. 지정가에 경우 위에서 볼 수 있듯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여 매수하거나 매도를 진행할 가격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매수 시, 주식의 가격이 떨어질 것이 예측된다면 떨어지기 예상되는 가격에 지정가를 걸어두고 자동으로 체결되도록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지정가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거래방법으로 주가를 확인하고 있지 않아도 지정가를 걸고, 원하는 가격까지 주가가 움직여 줬다면 만족스러운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시장가입니다. 시장가는 말그대로 시장의 주가, 주식의 현재 가격으로 매수 또는 매도를 하는 방법입니다. 예측 하기 힘든 큰 하락이나 상승이 나왔을 때 빠르게 단기적인 거래를 할 때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장점으로는 잠깐 한번 나오게 된 가격을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다는 것이지만 잘못하면 잘못된 움직임에 올라타게 되는 경우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이야기로 준비한 주식 거래 시간과 지정가와 시장가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