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주식시장이 하락을 잠시 멈춰주면서 다시 한번 주식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경제와 관련된 뉴스를 챙겨보는 저는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어느 시장에 투자를 하는지에 관해 설문을 진행한 기사를 하나 보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시장의 크기 차이 때문에 당연한 것일 수도 있지만 해외주식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요.
저의 경우도 국내 시장에는 초기를 제외하고 손을 대 보지도 않았을 만큼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같은 이유로 해외 시장에 빠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제가 해외주식으로 투자를 시작한 이유는 간단하게 더 크고, 다양한 주식이 많다는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사보고 싶은 해외주식을 하나만 생각해도 국내에 비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니었습니다. 당시에는 이런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자금을 모아 투자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현재는 소수점 투자라는 좋은 시스템이 나오고 있어 이번에는 소수점 거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소수점 투자란
먼저 소수점 투자는 말 그대로 1주 단위의 주식을 소수점으로 쪼개어 거래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약 2년전 한국투자증권의 미니스탁을 시작으로 현재 토스 증권, KB증권, 신한투자금융 등 많은 증권사에서 출시를 이어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해외주식만이 소수점 거래가 허용되어있고, 올해인 2022년 3분기 이후부터는 국내주식까지 허용이 된다고 예고가 되어있습니다.
▶소수점 투자의 거래 방식
간단하게 거래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소수점 투자의 경우, 토스증권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증권사가 일괄 처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어 24시간 원하는 시간에 예약 주문이 가능합니다.
24시간 원하는 때에 주문을 접수한 뒤, 체결은 앞에서 말했듯이 증권사에서 정해놓은 시간 일괄적으로 처리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토스를 제외하고 많이 이용하는 KB증권의 마블 미니와 한국투자증권의 미니스탁을 비교해보면 마블 미니의 경우 밤 12시 이전 접수된 주문건에 대해 다음 영업일 새벽 12시 30분부터 1시 30분 사이에 일괄적으로 처리를, 미니스탁의 경우 미국의 정규장인 밤 10시 이전 주문에 대해 정규장 시간 동안 처리를 해주고 10시 이후 주문 시 다음 영업일의 정규장이 오픈되면 처리가 됩니다.
예외로 토스증권은 일반적인 해외주식 투자와 동일한 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어 정규장이 열리게 되면 실시간으로 거래가 가능하고 정규장 마감 1시간 전까지 정상적인 거래가 가능합니다. 단, 시장가로만 거래가 가능하고 프리마켓은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소수점 투자의 장점과 단점
▶소수점 투자의 장점
1. 적은 금액으로 원하는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다.
아마 소수점 투자를 하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이 이것이지 않을까 싶어요. 해외주식은 앞에서도 말했듯이 국내에 비해 가격이 상당히 높습니다. 예외도 물론 존재하지만 우리는 보통 유명한 우량주에 투자를 희망하니 애플만 보아도 현재 한화로 19만 원을 넘는 가격대가 형성되어있습니다. 1주가 결코 만만하지 않은 가격으로 형성되어 있다 보니 자본이 그렇게 많지 않다면 접근하기 조차 힘든 해외주식이지만 소수점 투자를 이용해 1000원 단위로 조금씩 해당 주식을 모아 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소수점 투자로 1주를 모으게 되면 일반적인 해외주식으로도 변환이 가능합니다.
2. 보유 수량만큼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배당을 제시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을 보유했다면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하듯이 소수점의 주식 또한 1주 대비 비율만큼의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주 당 10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에 0.5주 만큼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500원의 배당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소수점 투자의 단점
언제나 모든 것에는 장점이 존재하면 그에 맞는 단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소수점 투자 또한 편리함에 뒤따르는 단점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1. 실시간 거래가 힘들어 원하는 가격에 거래를 하기 어렵다.
앞에서 말했듯이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소수점에 대한 실시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지도 않으며 지정가에 대한 거래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시간으로 거래가 되지 않는 만큼 원하는 가격에 매수와 매도를 하기도 어려워 주문이 들어가 있지만 체결 전 해당 기업의 주식이 뛰어버린다면 높은 가격에 매수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거래할 수 없는 주식이 존재한다.
증권사별로 모든 기업의 주식에 대해 소수점 투자를 지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미니스탁과 토스의 경우에도 ETF와 ETN 종류는 찾아보기가 힘든 경우가 많으며 투자자들이 비교적 많이 찾지 않는 주식이라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