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 계좌를 개설한다면 해당 계좌를 식별하기 위한 고유의 번호가 지정되고, 이를 계좌번호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몇몇 은행에서는 지정된 계좌번호와 함께 휴대폰 번호와 같은 자신이 원하는 조합의 번호를 계좌번호로 사용할 수 있는 평생계좌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하나은행의 평생계좌번호 설정 방법에 대한 정보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계좌번호란?
우선 평생계좌번호는 은행에서 지정된 계좌번호 대신 본인이 기억하기 쉬운 조합의 번호를 본인의 계좌번호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때 평생계좌번호는 은행마다 지원 여부의 차이가 있으며, 하나은행의 경우 1인 1계좌까지 평생계좌번호의 지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나은행 평생계좌번호 설정 방법
하나은행의 평생계좌번호는 영업점과 인터넷뱅킹, 모바일 앱을 통해 설정이 지원되고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평생계좌번호의 설정 방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평생계좌번호는 11자리의 숫자 또는 12자리의 숫자로만 조합이 가능하며,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포함하여 조합한 숫자로는 설정이 불가합니다. 또한 한번 설정되었다 해제된 평생계좌번호는 재사용이 불가하니 처음 설정을 진행할 때 신중히 설정할 조합을 결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1. 하나원큐 앱을 실행한 후 화면 하단의 '메뉴'를 선택하여 전체메뉴로 이동합니다.
2. 전체메뉴에서 '예금관리'를 선택한 후 표시된 메뉴 중 '평생계좌번호 지정'을 선택합니다.
3. 평생계좌번호를 연결할 계좌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4. 평생계좌번호로 사용할 숫자를 입력하고 '중복확인'을 선택하여 번호의 사용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5. 마지막으로 화면의 '신청'을 선택해 주면 평생계좌번호 신청이 완료됩니다.
평생계좌번호 해제하기
하나은행에 등록할 수 있는 평생계좌번호는 하나로 제한되다 보니 평생계좌번호가 신청된 계좌를 변경하거나 번호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현재 설정된 평생계좌번호를 해제해야 하는데요.
만약 현재 등록된 평생계좌번호가 있다면 모바일 앱을 통해 평생계좌번호 지정 서비스 메뉴(전체메뉴 > 예적금 > 예금관리 > 평생계좌번호 지정)에 접속했을 때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등록된 정보와 함께 해제가 확인되고, 여기서 '해제'를 선택하면 등록된 평생계좌번호의 해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