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고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여전히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사용되긴 하지만 더욱 간편한 발급 과정과 사용 방법을 지원하는 다양한 인증서가 출시되고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토스에서 발급되고 있는 토스인증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토스인증서 알아보기
토스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를 대신하여 서비스되고 있는 민간인증서 중 하나로 간편 인증 수단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간편 인증이라는 이름처럼 간단한 발급 절차와 사용이 지원되지만, 공인인증서의 용도였던 본인확인과 로그인, 전자서명 등의 역할은 동일하게 제공되고 있어 보다 큰 장점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토스인증서는 발급일을 기준으로 3년의 유효기간이 제공되며, 클라우드서버에 보관되어 추가적으로 백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앱을 삭제하거나 데이터가 초기화되는 일이 발생하게 되더라도 인증서를 다시 발급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토스인증서 발급 방법
토스인증서는 토스를 이용 중이라면 누구나 발급을 진행해 볼 수 있으며, 별도의 수수료 없이 토스 앱을 통해 발급 절차를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1. 인증서 발급받기
토스 앱에 접속하여 전체메뉴로 접속하고, 전체메뉴 중 상단의 내 토스인증서를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다음으로 인증서에 대한 안내를 확인한 뒤, 발급받기를 선택하여 발급 절차를 시작해 주세요.
2. 약관 동의 및 본인확인
토스인증서에 대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를 진행한 뒤,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폰인증과 계좌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3. 발급 마무리
마지막으로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의 신분증을 통해 실명 확인을 진행한 뒤, 백업 여부를 선택해 주세요. 백업에 대한 선택은 자유이며, 백업 여부를 선택하면 정상적으로 토스인증서의 발급이 완료됩니다.
토스인증서 사용하기
토스인증서를 발급하였다면, 이제 지원되는 인증기관에서 토스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과 간편 로그인, 전자서명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토스인증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3년의 유효기간이 제공며, 발급 이후 내 토스인증서 메뉴를 통해 인증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증서를 선택하게 된다면 토스인증서를 통해 인증을 진행한 내역(최근 1년)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토스인증서에 대한 백업을 신청하였다면 별도로 재발급을 진행할 일이 없겠지만, 재발급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토스인증서의 관리로 접속한 뒤, "인증서 삭제"를 선택하고, 인증서에 대한 재발급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으로 재발급을 진행하였을 때,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새롭게 인증서를 발급한 날짜를 기준으로 갱신됩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