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경우 카드의 이용범위에 대하여 국내전용과 해외겸용 중 선택해 볼 수 있으며, 해외겸용을 선택하여 발급하였을 때는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에 방문했을 때도 해당 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에서는 대부분 국내를 기준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일정기준에 따라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에 대한 해외결제 수수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카카오뱅크 체크카드 해외결제 수수료
카카오뱅크의 체크카드는 해외겸용으로 발급을 진행하였을 때, 국제 브랜드인 '마스터카드'를 추가하여 체크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자신의 체크카드에 마스터카드의 마크가 표기되어 있다면 해외에서도 충분히 결제에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해외에서 카카오뱅크의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경우 크게 결제 수수료와 국제 브랜드(마스터카드) 수수료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만약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물품을 구매하는 등 결제에 이용하는 경우 해외이용에 대하여 이용금액의 0.25%가 수수료로 발생하며, 국제 브랜드 수수료로 이용금액에 대한 1%의 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또한 ATM을 이용할 때는 잔액조회의 경우 수수료(건별)로 0.5달러가 부과되고,예금인출의 경우 건별 수수료 3달러와 국제 브랜드 수수료(이용금액의 1%)가 부과됩니다.
해외원화결제 알아보기
해외에서 체크카드를 이용할 때 별도의 설정을 진행하지 않았다면 결제 금액은 원화를 기준으로 결제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에 경우 결제 시 환전이 진행되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가 이용 수수료와 별개로 부과되게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원화로 결제가 진행하였을 때, 더 큰 금액이 지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카드사에서는 해외원화결제에 대한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화결제 차단 기능은 상황에 따라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리며,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카카오뱅크에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 다음과 같이 해외원화결제 차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앱의 '더보기 탭'으로 접속한 뒤, 카드 메뉴 중 '내 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 조회되는 카드를 확인하고, 카드관리를 선택해 주세요.
- 카드관리 메뉴 중 해외원화결제 차단 기능을 허용(또는 비허용) 상태로 변경해 주세요.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