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카카오뱅크의 계좌에 대한 입출금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과 카드의 결제 알림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뱅킹의 입출금 알림은 가입 후 따로 설정을 해주지 않아도 설정되어 있지만, 오류로 인해 설정이 되지 않았거나 앱 푸시 알림이 아닌 문자 알림으로 변경해주기 위해 다시 설정을 해줘야 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카카오뱅크 알림 설정
이번에는 카카오뱅크의 입출금과 카드 결제 알림에 대한 설정을 알아보도록 할 텐데요. 입출금과 카드 결제 알림 모두 동일하게 앱푸시와 카카오톡의 알림톡, SMS 문자 알림 중 설정을 진행해줄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입출금과 결제에 대한 알림이 기본적으로 앱푸시로 설정되어 있으며,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모바일 뱅킹 앱인 카카오뱅크 앱을 사용합니다.
- 카카오뱅크 앱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하고 하단 메뉴 중 가장 끝에 있는 버튼을 눌러 더 보기 메뉴로 접속해 주세요.
- 더 보기 메뉴 상단의 앱설정을 눌러 접속해 주세요.
- 설정의 메뉴 중 알림 설정을 확인하고 해당 설정 중 입출금/카드 결제 알림을 선택해 주세요.
입출금 알림 설정
먼저 입출금 알림에 대한 설정입니다.
입출금 알림의 경우 보유한 계좌 별로 설정을 진행할 수 있으며, 기본으로는 앱푸시 알림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 알림 톡과 SMS 문자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앱푸시와 알림톡의 경우 무료 서비스이지만 SMS 알림은 유료 서비스로 설정을 하게 되면 월 9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추가로 SMS 알림은 앱푸시 또는 알림톡과 동시에 설정이 가능합니다.
- 앱푸시, 알림톡 : 무료 서비스
- SMS 알림 : 유료 서비스, 수수료 월 900원 부과
카드 결제 알림 설정
다음으로 카드 결제에 대한 알림 설정입니다. 최근 카카오뱅크가 개편되기 이전에는 카드 결제 알림이 입출금 알림과 동일한 형태로 발송이 되었지만 현재는 결제금액만 알림이 오도록 변경되면서 잔액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설정에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입출금과 동일하게 앱푸시가 기본 설정되어 있으며, 설정을 통해 알림톡과 SMS 알림으로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입출금과는 다른 부분으로 SMS 알림은 5만 원 이상 결제 건에 대해 무료 서비스가 이루어지고, 모든 결제를 설정하고 싶다면 월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 앱푸시, 알림톡 : 무료 서비스
- 5만 원 이상 SMS 알림 : 무료 서비스
- 모든 결제 SMS 알림 : 유료 서비스, 수수료 월 300원 부과
단, SMS 알림을 설정하는 경우 입출금과 카드를 동시에 설정해면 수수료가 900원이지만, 입출금을 단일로 설정해도 900원이며, 카드 알림만 설정할 경우 월 3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되고 있습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