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에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 그리고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가 기재되어 있는데요. 보통 신분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진행하는 상황에선 주민등록증의 모든 정보가 필요하고, 이 중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는 평소 본인이 외우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다른 방식을 통해서도 충분히 확인이 가능하지만,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는 실제로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어 교부된 날짜가 기재되기 때문에 실물 주민등록증을 확인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소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신분증을 통한 인증을 진행한다면 해당 과정을 진행하기에 어려움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실물 주민등록증을 대신하여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확인 방법
먼저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는 실제로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어 교부된 날짜가 해당하는데요.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기본적으로는 실물 주민등록증의 앞면에 표기된 정보를 통해 발급일자를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고,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있지 않은 상태라면 정부24에서 제공되는 '주민등록증 발급상황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를 온라인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정부24의 주민등록증 발급상황 조회 서비스는 주민등록증의 발급 또는 재발급 신청이 주민센터에 접수된 이후 플라스틱 형태로 발급된 실물 주민등록증이 본인에게 교부되기까지의 진행 단계를 안내해 주는 서비스인데요.
해당 서비스에서 안내되는 진행 단계는 마지막으로 신청되어 현재까지 유효한 주민등록증을 기준으로 안내되기 때문에 이용 시에 본인에게 현재 유효한 주민등록증이 교부된 날짜가 안내되고, 여기서 주민등록증이 교부된 날짜가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에 해당합니다. 그럼, 서비스의 자세한 이용 과정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를 통해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확인하기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의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발급상황 조회'를 입력하고 검색을 진행합니다.
3. 검색 결과 중 주민등록증 발급상황 조회 서비스의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4.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에 해당하는 정보를 각각 입력한 후 '확인하기'를 선택합니다.
5. 인증서의 종류를 선택하고, 선택한 인증서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조회된 정보를 통해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