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신한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 이후 출시되어 새로운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는 인증서입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평소 거래 중인 은행을 통해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며, 동일하게 1개의 은행에서만 발급이 지원되는 대신 타행에는 이미 발급된 금융인증서를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글에서는 신한은행을 기준으로 금융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신한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기본적으로 금융인증서 발급은 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이용하여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의 경우에는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인증센터)"과 "신한 쏠 앱"을 통해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이때 발급된 금융인증서를 타행에 등록하거나 PC를 통해 이용할 때,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보관되는 방식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내보내기 혹은 가져오기 절차를 진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해당 글에서는 신한은행의 모바일뱅킹인 신한 쏠 앱을 기준으로 발급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한 쏠 앱에 접속하였다면, 전체 메뉴에 접속한 뒤, 메뉴 상단의 설정/인증을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2. 설정에서 확인되는 인증수단 중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3. 인증서 발급을 위한 약관을 확인하고 동의한 뒤, 본인정보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4. 다음으로 신한은행의 등록된 정보를 확인한 뒤, 해당 정보를 기준으로 추가 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5.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에 사용될 비밀번호를 설정하여 인증서 발급을 완료해 주세요.
금융인증서 유효기간과 갱신 방법
추가로 금융인증서의 경우에도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발급일을 기준으로 3년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공인인증서는 1년을 유효기간으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매년 만료일이 도래했을 갱신이 필요했는데요. 금융인증서의 경우에는 3년을 기준으로 별도의 정보 변경, 혹은 특별한 이력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따로 갱신을 진행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갱신이 진행됩니다.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 방법
금융인증서는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중복 발급이 불가능하며, 1회 발급한 인증서를 타행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이용됩니다. 이때 타행에 등록하는 방법은 기존의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해당 은행의 인터넷뱅킹 혹은 모바일뱅킹을 통해 지원되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농협을 기준으로 금융인증서의 타행 등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농협의 경우 농협 인터넷뱅킹의 인증센터 혹은 NH스마트뱅킹 앱이 이용됩니다.)
- 농협의 NH스마트뱅킹에 접속하여 메뉴로 접속한 뒤, 메뉴의 인증/보안을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 인증/보안의 서비스 중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타행 인증서 관리를 선택한 뒤, 타행 인증서 등록을 선택해 주세요.
- 본인확인을 위해 은행의 아이디를 입력한 뒤, 금융인증서의 정보를 입력하여 휴대폰 문자인증을 진행해 주세요.
- 인증정보를 바탕으로 조회되는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뒤, 해당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마지막으로 본인정보를 확인하고, 본인인증을 진행한 뒤, 보안매체 입력을 완료하여 타행 등록을 완료해 주세요.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