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신용점수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다뤄보려고 하는데요.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도를 점수로써 평가하여 나타낸 지표로 금융 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부분에서 영향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과 같은 업무에서 개인을 평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곤 합니다. 때문에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하여 평소 신용점수를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대표적으로 알려진 신용점수 올리는 법과 본인의 신용점수를 조회하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신용점수 기본 정보
먼저 신용점수는 서론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해 금융 활동과 관련된 사항을 점수로써 표현한 지표인데요. 기존에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신용도를 구분하는 등급제가 적용되고 있었지만, 세부적인 신용도 평가가 불가하다는 단점이 있어 현재 1점부터 최대 1000점까지 세부적인 점수를 나타낼 수 있는 신용점수제가 적용되었습니다.
NICE와 KCB
보통 신용점수는 은행을 통해 돈을 빌리는 대출은 물론, 대출과 관련된 현황, 카드 발급과 사용 등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사항을 제공받고 점수로써 총괄적으로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기관이 흔히 알려져 있는 NICE와 KCB입니다.
그리고 NICE와 KCB에서 평가하는 신용점수는 실제로 차이가 존재하는데요. 이는 신용평가사 2곳에서 동일하게 금융 활동을 바탕으로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것은 맞지만, 금융 활동에 따라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기준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각각의 평가사에서 평가하는 점수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
신용점수는 필요 이상의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거나, 과도한 대출을 진행한 뒤, 이를 감당하지 못하여 연체와 같은 사항들이 발생했을 때, 부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고 이에 따라 하락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반대로 적절한 수준으로 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건전한 금융 생활을 하고 있다는 것이 표면적으로 나타나게 되었을 때는 이와 같은 사실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져 점차 점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용점수를 올리는 법이 다양한 정보로 알려져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카드 관리
- 불필요한 카드는 해지하고 일시불 결제를 위주로 1~2장의 카드를 사용한다.
- 신용카드의 한도를 50% 이상 사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체크카드와 적절히 병행하며 사용한다.
- 대출 관리
- 보유한 대출이 있는 경우 상환을 우선으로 하며,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성실히 상환한다.
- 소액으로도 연체가 발생하는 것은 방지한다.
신용점수 조회 방법
근래에 들어서는 신용평가사인 NICE, KCB와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금융기관에서 본인의 신용점수를 간단히 조회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토스와 카카오페이와 같은 금융 서비스,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국민은행과 같은 은행의 서비스를 통해 신용점수 조회 서비스가 지원되고 있으며, 토스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토스 앱 접속 및 로그인
- 전체 메뉴 접속
- 신용 관련 메뉴 중 '내 신용점수' 선택
- 조회된 신용점수 확인
▶ 함께 보기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