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인증서는 과거의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된 이후 금융결제원에서 출시된 새로운 방식의 인증서인데요. 공인인증서와 비교해 다양한 부분에서 장점이 있지만, 가장 큰 장점은 공인인증서와 달리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되는 방식으로 발급된 금융인증서를 직접 보관할 필요가 없고, 발급 또한 PC와 모바일 중 본인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된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면 이번 글에서는 기업은행의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기본적으로 기업은행의 금융인증서는 기업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 앱을 통해 발급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이때 금융인증서는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직접 보관할 필요 없이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 서비스에 보관되는 방식으로 서비스되고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체(인터넷뱅킹/모바일 앱)를 통해 발급을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필자는 모바일 앱을 기준으로 기업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금융인증서는 모든 금융기관을 통틀어 하나만 소유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이미 다른 은행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발급한 상태라면 새로운 금융인증서를 발급하는 대신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통해 금융인증서를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1. i-ONE뱅크 앱을 실행한 후 전체 메뉴로 이동합니다.
2. 전체 메뉴에서 '인증센터'를 선택합니다.
3. 인증센터에서 '금융인증서'를 선택한 뒤, 금융인증서 메뉴 중 '발급/재발급'을 선택합니다.
4. 금융인증서 발급을 위한 항목에 동의하고, '발급하기'를 선택합니다.
5. 주민등록번호와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발급정보를 확인하고, 접근매체 인증 수단을 선택한 후 ARS인증을 진행합니다.
7. 선택한 접근매체 인증 수단으로 인증을 진행합니다.
8.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에 사용할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금융인증서의 발급이 완료됩니다.
금융인증서의 유효기간
금융인증서의 기본적인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년입니다. 또한 금융인증서는 특별히 사용자 정보가 변동된 것이 아니라면 유효기간이 자동으로 갱신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 인증서에 설정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금융결제원에 등록된 본인의 정보가 변동된 것이 아니라면 따로 유효기간을 신경 쓸 필요가 없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