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보 / / 2022. 6. 18. 20:22

금 투자 방법 4가지 장단점 알아보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세상에는 투자를 하는 방법이 정말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설명드린 엔화, 달러 등 외화에 투자하는 방법, 몇 년간 열풍이 불었던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 또 가장 많이 알고 있고 접근이 쉬운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소개드릴 수단은 유명한 투자자분들이 꼭 어느정도는 비중을 두고 있는 금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쉽게 금을 접하는 방법은 아마도 실물로 금을 매입하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현금의 가치는 갈수록 낮아지기 때문에 골드바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금은방이나 한국 금 거래소를 이용해 구매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갖고 있으므로 안정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물을 구매하는것이 쉽게 접근을 하는 방법이지만 금을 실물로 매입할 때는 부가세 10%가 부과되기 때문에 큰 금액으로 매입을 할 경우에는 좋은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추가로 골드바로 제작하여 매입할 경우 제작하는 비용이 5%가 추가되기 때문에 총 15%의 부가가치세를 납부해야 하기도 합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금 통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여러 시중은행이나 증권사를 통해 가입하실 수 있고, 개설 후 계좌에 현금을 넣게 되면 자동으로 당시 환율과 국제 시세에 맞춰 금 수량이 계좌에 나오게 됩니다.

 

장점으로는 역시 실물을 보유하지 않고도 쉽고 간단하게 금에 투자를 할 수 있고, 매입 시에 매수 수수료를 제외하고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단, 단점으로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하게 될 때에 매매차익에 대하여 15.4%의 세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낮은 가격에 구매하여 오랜기간 장기 투자를 하지 않는 이상 매매차익으로는 큰 수익을 보기 힘든 방법이지만, 시드가 깡패 다는 말이 있듯이 운용이 가능하다면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세 번째는 금 ETF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이전 글에서 ETF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는데, 주식과 동일하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TF의 경우 간접적 투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그램을 단위로 투자하는 직접적인 투자와 다르게 지수에 따른 움직임에 가격이 결정되어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ETF로써 매매차익에 대한 수수료가 동일하게 부과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금 현물 계좌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KRX 한국 거래소에서 직접 취급하는 방법으로 금 현물을 온라인에서 거래하는 방식입니다. KB증권, NH투자증권 등 11개의 증권사에서 개설할 수 있으며 1그램 단위로 주식처럼 매수, 매도가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부가가치세, 양도, 배당소득세가 면제가 된다는 것인데, 이로 인해 가장 추천하고 많이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실물로도 찾을 수 있으며 실물로 찾을 시에는 첫 번째에서 말씀드린 것과 동일하게 10%의 부가가치세가 부과됩니다.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생각보다 쉬운 다양한 접근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 중 나에게 적절한 투자 방법을 찾으시길 바라며 이상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