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에 들어 국내의 대부분의 카드사에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 계좌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체크카드와 국민카드를 통해 발급하는 신용카드 모두 후불교통카드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국민은행의 후불교통카드에 대한 이용내역 조회 방법과 결제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국민은행 후불교통카드
기본적으로 국민은행의 체크카드에 다음과 같이 payOn 후불교통카드의 마크가 존재한다면, 후불교통의 기능을 이용해 볼 수 있는데요.
후불교통카드에 대한 이용내역은 기존의 국민카드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서비스가 통합되어 KB Pay 앱을 통해 확인하거나 PC의 국민카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불교통카드 이용내역 조회
이제 국민은행 후불교통카드의 이용내역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자의 경우 앞서 언급한 2가지 서비스 중 KB Pay를 이용하여 조회 절차를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드 이용내역 접속
KB Pay에 접속하였다면, 먼저 전체메뉴로 접속해 주세요. 전체메뉴에서는 메뉴를 카드 메뉴로 변경해 주고, 카드이용 탭의 카드 이용내역을 선택하여 접속해 주세요.
2. 이용내역 설정
카드 이용내역 조회 메뉴에서는 이용내역(매출전표) 메뉴를 선택하여 접속한 뒤, 접속된 페이지의 설정 버튼을 선택하여 조회조건 설정 페이지로 접속해 주세요.
3. 교통카드 이용내역 조회
마지막으로 조회조건을 교통으로 변경한 뒤, 이용수단과 이용기간 등을 설정하고, 조회를 진행해 주세요.
후불교통카드 이용내역 조회 서비스는 해당 달의 결제일보다 늦은 날짜로 조회를 진행하는 경우, 해당 달의 결제일부터 조회한 날짜까지의 연체료가 포함되어 조회되니 주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후불교통카드 결제일
다음으로 국민은행의 후불교통카드에 대한 결제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불교통카드는 먼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사용하고, 이후 한 번에 청구된 대금을 결제하는 방식으로 안내되는 결제일에 원활한 결제를 처리하지 못하면 연체가 발생되며, 교통카드에 대한 기능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마다 설정된 결제일은 차이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국민은행의 경우 후불교통카드에 대한 결제를 2번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으며, 각각 18일과 말일에서 3일이 지난날로 결제일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결제일은 영업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2023년 11월 2일 추가) 국민은행 후불교통카드의 결제일이 변동되었으며, 2023년 11월을 기준으로 국민은행 후불교통 서비스에 대한 이용대금 결제일은 해당 달의 말일을 기준으로 3영업일 후입니다.
- 해당 달의 1일부터 말일까지의 이용내역 : 말일 + 3일 결제(영업일 기준)
교통카드를 이용한 사용처에 따라 이용내역이 적용되어 조회되기까지 이용일로부터 1~2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기 좋은 글